해온이 함께합니다

내일을 향해 한 걸음, 한 걸음
의뢰인의 가슴이 햇살로 가득 찰 수 있도록
해온이 끊임없이 정진해 나가겠습니다.

KOR | ENG
상담예약 긴급 전화상담

법률사무소 해온언론보도

멀리보고 함께가는 전문가들이 있는 곳, 법률사무소 해온

대표번호 02-2039-1531

김보람 파트너 변호사

무면허 10대 난폭운전 사망사고 법률상담



MBN 아나운서 : 김보람 변호사님, 차량을 애들한테 잠깐 맡겼던 선배 입장에서도 황당하고 지금 도의적 책임을 느끼는지 모르겠습니다만, 글쎄 이분도 관리 소홀 책임을 물을 수도 있나요? 차를 빌려준 선배에게 어떻습니까?



김보람 변호사 :


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상해를 입은 부분에 대해서까지는 선배에게 책임을 묻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. 하지만 문제가 되는 학생이 그전에도 불법으로 차량을 운전한 경험이 있다면 아마도 키를 맡기고 했을 때 “이 아이가 운전할 수도 있겠다”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.


그 부분은 물론 조사가 이뤄져야 하겠지만 운전을 하게 되리라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키를 건네준 정황이 있다면, 방조죄로 처벌이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.



MBN 아나운서 : 혹시 사고를 낸 미성년자에게는 어떤 처벌을 물을 수 있습니까?


김보람 변호사 :


지금 우선 현상은 도로교통법상 무면허 운전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과실치상죄(過失致傷罪)가 성립하는 상황으로 보이고요, 그런데 문제는 지금 가해자가 앞서 말씀하신 대로 18세 정도로 확인되는 미성년자이기 때문에, 19세 미만의 형 되는 경우에는 소년법의 적용을 받습니다.


[도로교통법]


[교통사고처리 특례법]



요즘에 미성년자의 범죄가 단순히 아이들이 저지르는 장난 수준이 아니라 상당히 심각한 수준의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면서 소년법에 대한 개정도 많이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.


그러나 현재로서는 이 학생이 처벌을 받게 되더라도 소년법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성인이 동일한 형태의 처벌을 받는 것보다는 가벼운 처벌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.

다음글

A PHP Error was encountered

Severity: Notice

Message: Undefined index: type_text

Filename: news/video.php

Line Number: 78

Backtrace:

File: /var/www/haeon/application/views/news/video.php
Line: 78
Function: _error_handler

File: /var/www/haeon/application/core/MY_Controller.php
Line: 74
Function: view

File: /var/www/haeon/application/controllers/News.php
Line: 336
Function: page

File: /var/www/haeon/index.php
Line: 315
Function: require_once

걸그룹 출신 유명 연예인 상습도박 처벌 수위는